Son Ah Cho, Pil Hyong Lee, Sang Seok Han, Seong Hun Choi†, and Sang Soon Hwang††*조선아·이필형·한상석·최성훈†·황상순††*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402-749, Korea
†INNOFLOW, 407 Woolim E-biz CenterⅡ, 184-1 Guro-dong Guro-gu, Seoul 152-050, Korea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402-749, Korea인천대학교기계공학과대학원
†INNOFLOW, ††인천대학교기계공학과
주어진 연료전지면적에서 반응면적이 넓을수록 성능이 향상되는 연료전지는 좁은 폭의 채널을 여러 개 존재하게 하는
구조를 선호하지만 채널 폭이 좁아질수록 압력이 커지는 문제가 고려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 채널 구조에 따른 압
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져 왔지만 대부분 반응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반응을 고려한 경우에 어떤 경향을 나타
내는지 알아보는 것이 연료전지 유로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 화학반응을 고려한 평행류, 90도 밴드형,
Keyword : Friction factor, PEMFC, Electrochemical reaction, Bypass flow, Serpentine f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