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 seob Kim†,††, Heon-yong Park†, Lianhua Liang†, Ji-Young Kim†, Baek-seok Seong†††, and Keon Kim†김창섭†,††·박헌용†·양연화†·김지영†·성백석†††·김 건†
†Department of chemistry, Korea University, Korea
††Samsung SDI, Development Team Energy Business Division
†††KAIRI Hanaro, Korea†고려대학교이과대학화학과
††삼성SDI 전지사업부, †††한국원자력연구소
최근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고 있는 리튬 이온 이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리튬 이온 이차전지는 이미 휴대용 기
기로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와 같은 고출력 전지시스템에 적용을 위해 연구되고 있다. 리튬 이
온 이차전지의 전극 소재는 리튬 이온의 이동에 의해서 충전 및 방전되는 현상을 활용한다. 전극으로부터 리튬 이온이
이동될 때 전극내의 구조 변화가 발생한다. 전극의 구조분석은 중성자 또는 X-선을 이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X-
Keyword : Lithium ion battery, Neutron, Diffraction, Radi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