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in Yang, Gi-Won Yoo, Byeong-Chan Jang, and Jong-Tae Son*양수빈·유기원·장병찬·손종태*
Department of Nano Polymer Science &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Chungju, Chungbuk, 380-702, Korea한국교통대학교 나노화학소재공학과
본 연구에서는 리튬 이차전지의 양극 재료인 Li[Ni0.575Co0.1Mn0.325]O2를 공침법(Co-precipitation)으로 전
구체를 합성 하였고, 철(Fe)을 도핑 함으로써 양극 활물질을 합성하였다. 합성된 양극 활물질을 시차주
사현미경 (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과 X선-회절분석(XRD, X-ray diffraction)으로 분석하였
다. X선-회절분석 결과 철(Fe)을 도핑 함으로써 a축과 c축이 증가하였고, I(003)/I(104)의 비가 증가하는 것
과 I(006)+I(102)/I(101)비가 작아지는 것을 통해 구조적 안정성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전기화학적 특성
측정 결과 사이클 특성이 향상되었고, 임피던스 측정 결과 전하 이동 저항(Rct) 값이 낮아짐을 통해 전기
화학적 분석 결과에서도 철(Fe)을 도핑 하였을 때 개선 된 특성을 나타내었다. 특히, 고온 조건에서 사
이클 특성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 하였는데, 이는 구조적 안정성이 사이클 특성에 기여하였기 때문이다.
Keyword : Lithium ion battery, Cathode material, Fe(Iron) doping, Co-precip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