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Yi Yu*, Woocheol Shin, and Byong-Gon Lee유정이*·신우철·이병곤
R&D center, Samsung SDI Co., Ltd.(주)삼성SDI 중앙연구소
Li2MnO3-LiMO2(M=Ni, Co, Mn) 나노 복합체는 높은 이론 용량을 가지고 있어 전기 자동차용
2차 전지 활물질 재료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Li2MnO3-LiMO2(M=Ni, Co, Mn)
로부터 250 mAh/g 이상의 용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4.4 V 이상의 구동전압이 필요하며, 이러
한 높은 구동 전압은 전지의 수명 및 고온 방치 특성의 저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
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FEC (Fluoroethylene carbonate), 플루오로알킬 에테르,
LiPF6가 주성분인 신규 전해액(F-based EL)을 설계하였다. F-based EL은 1.3 M LiPF6 EC/
EMC/DMC (3/4/3, v/v/v) (STD) 대비 안정한 SEI를 형성하며, 산화 안정성이 뛰어나
Li2MnO3-LiMO2(M=Ni, Co, Mn)/graphite 셀의 수명 및 방치 중 가스 저감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 : Lithium ion battery, Li2MnO3-LiMO2 nano-composite, Electrolyte, FEC, Fluoroalkyl e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