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ng-Hun Cho, Sung Jong Yoo, Yoon-Hwan Cho, Hyun-Seo Park, and Yung-Eun Sung*조용훈·유성종·조윤환·박현서·성영은*
School of Chemical & Biological Engineering & Research Center for Energy Conversion & Storage,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51-744, Korea서울대학교화학생물공학부및에너지변환저장연구센터
개질기에서 생산된 수소를 연료전지용 연료로 사용할 때에는 개질수소가 포함하고 있는 일산화탄소가 막-전극접합체의
촉매를 피독시켜서 연료전지 성능이 크게 감소된다. 본 논문에서는 개질수소에 포함된 일산화탄소가 스퍼터링 공정으로
제조된 박막층에 의하여 개선된 막-전극접합체의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실험결과 Pt와 Ru박막은
MEA의 단위전지 성능을 개선하였으며, 금속박막은 막-전극접합체의 일산화탄소에 대한 내구성을 증가시켰다. 산화전극
으
Keyword :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 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 CO tolerance, Sputtering
system; Air inj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