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do Song, Jungtak Kang, and Junbom Kim*송현도·강정탁·김준범*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San 29, Mugeodong, Ulsan 680-749, Korea울산대학교화학공학부에너지공학연구실
연료전지 운전 중에 스택(stack) 분리판 접착부위나 다른 경로로 부동액이 누설될 경우에는 화학적 반응에 영향을 주어
성능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동액이 누설되었을 경우의 성능 거동을 관찰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400mA/cm2 전류밀도 조건에서 마이크로 펌프를 이용하여 부동액을 주입하였으며 상대습도 100%/100%와 수소와 공기
의 양론비는 1.5/2.0으로 고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3 cell stack을 이용하여 부동액
Keyword :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Ethylene glycol, Performance recovery, Coolant